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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력적인 나를 만들기 이미지 메이킹, 면접 이미지 메이킹

by 토마토킴 2023. 7.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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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心像 image)란? - 기관에 대한 자극작용 없이 마음속에 떠오르는 영상(映像)

1. 문학 - 심상(心象)

2. 어떤 사람이나 사물로부터 받는 느낌. ‘심상’, ‘영상’, ‘인상’

 

 

1. 이미지란?

이미지란?
이미지의 요인

- 사람이나 사물, 일과 같은 것에 대해 사람들이 나름대로 만든 생각과 감정의 덩어리.

- 타인이 보고 느낀 나의 모습이며, 내가 타인에게 공개 되도록 선택한 나의 부분들의 총체.

- 소극적 의미 : 다른 사람들의 눈에 비친 모습.

- 적극적 의미 : 다른 사람들에게 의도적으로 보여준 모습.

 

 

 

 

 

2. 나의 호감도 이미지는 몇 점이나 될까?

1) 자신에게 어울리는 이미지를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2) 평소 긍정적이고 적극적이란 평가를 받는다.

3) 좋은 이미지를 위해 변신을 하는 편이다.

4) 첫인상이 좋다는 소리를 자주 듣는다.

5) 항상 잘 웃는 편이다.

6) 상황에 맞는 옷차림에 신경을 쓴다.

7) 예의가 바른 사람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8) 자세는 반듯하며 걸음걸이도 만족하는 편이다.

9) 상대방의 말을 잘 듣고 대답하는 편이다.

10) 항상 단정한 헤어스타일을 연출하고 있다.

 

- 50점 이하(관리 필요형) : 자신의 생각과는 달리  인간관계에 손해를 볼 수 있으므로 관리를 할 필요가 있다.

- 70~60점(그럭저럭형) : 뚜렷한 인상을 심어주기엔 약간 부족한 타입. 조금만 신경을 쓴다면 최상의 이미지를 가질 수 있다.

- 80점 이상(호감 우수형) : 끌리는 스타일로 모두가 좋아하는  최상의 이미지를 지녔다.

 

 

 

 

 

3. 이미지는 실체보다 강하다!

“내가 느낀 나의 모습이 아닌  타인이 보고 느낀 당신의 모습”

"신은 마음을 사람은 겉모습을 먼저본다."

이미지메이킹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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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면접 이미지 메이킹

면접
면접

1) 면접을 보는 이유

- 종합적으로 면접자를 평가할 수 있다.

- 종합적으로 면접자를 평가 할 수 있다.

- 직무수행능력, 창의력을 평가할 수 있다.

- 성격이나 인품을 알 수 있다.

- 입사하고자 하는 열의를 확인할 수 있다.

- 지적 수준, 교양 수준을 평가할 수 있다.

- 언어구사능력, 두뇌 회전 능력을 평가 할 수 있다.

 

2) 선호하는 신입사원의 면접이미지

- 적극적인 이미지 26.7% 

- 성실한 이미지 21.6%

- 신뢰감 14.8%

- 자신감 11.4%

- 발랄함 7.4%

 

3) 면접 시 지원자의 이미지를 가장 크게 좌우하는 것?

- 태도 37.5%

- 말투 31.8%

- 외모 9.7%

- 옷차림 9.1%

- 표정 8.5%

 

4) 여성의 면접 용모 및 복장

면접복장
여성면접복장

① 헤어스타일

- 자연스러운 느낌

- 긴 머리는 단정히 묶기

- 짙은 염색이나 강한 웨이브는 피하기

② 메이크업

- 자연스럽고 밝은 이미지로 표현

③ 복장

- 투피스 스커트 정장(무릎 절반가량)

- 슈트 정장도 무난

- 흰색, 옅은 파랑, 베이지색 블라우스가 무난(속옷이 비치지 않도록 조심)

- 의상에 맞는 스타킹(살색 or 커피색)

- 액세서리는 작은 것

 

5) 남성의 면접 용모 및 복장

남성면접
남성면접복장

① 정장 - 짙은 감색이나 블랙, 브라운 계열이 무난

② 셔츠 - 흰색이 무난하고 베이지색이나 연한 갈색, 하늘색이 세련

③ 넥타이 - 양복보다 밝은 색상을 선택하는 것이 기본. 무색이나 정장의 색상과 같은 색이 섞인 줄무늬가 무난. 넥타이의 폭이나 길이를 적당히 할 것.

④ 구두 - 양복 색상에 관계없이 검정이 가장 단정

⑤ 헤어스타일 - 약간 짧은 듯하면서 자연스러운 것이 좋음. 헤어 제품을 이용해 머리를 단정하게 할 것. 면접을 2~3일 앞두고 미리 다듬어 둘 것.

 

 

 

 

6) 표정 이미지관리의 중요성

- 표정은 첫인상을 결정

- 첫인상은 3~4초 동안에 80%가 결정된다.

- 호감을 주면 갑절로 돌아온다.

- 밝은 표정은 미인이 조건이다.

① 호감을 주는 시선

- 자연스럽고 부드럽게 상대방의 눈을 본다.

- 눈동자는 항상 중앙에 위치하도록 한다.

- 상대방의 눈높이와 맞춘다.

② 바람직하지 않은 시선

- 위로 치뜨는 눈매

- 아래로 내리뜨는 눈매

- 곁눈질

- 아래, 위로 흘려 보는 눈매

- 한 곳에만 응시하는 눈매

③ 호감 주는 미소

- 입의 양꼬리가 올라가게 한다.

- 입은 가볍게 다문다.

- 밝은 표정이 되게 한다.

미소
미소

미소의 효과

- 대화효과: 웃음은 그 자체가 대화다.

- 마인드 컨트롤 효과: 일부러라도 웃다 보면 저절로 기분이 좋아지는 게 웃음이다.

- 감정이입의 효과: 웃음은 서비스 맨의 기분만 좋아지게 하는 게 아니라 그를 상대하는 고객의 기분까지 즐겁게 해 준다.

- 건강증진의 효과: 웃음이 건강에 좋다는 것은 스탠퍼드 대학의 윌리암 프라이 교수를 비롯하여 여러 학자, 의사들의 공통된 견해이다.

- 신바람 효과: 웃음은 수많은 고객을 상대하는 고달픈 상황 하에서도 그것을 극복할 수 있는 활력을 불어넣어준다.

- 호감 효과: 웃음은 서비스 맨의 풍채와 인상을 좋게 해 주어 고객으로 하여금 호감과 친밀감을 느끼게 한다.

- 실적 향상 효과: 서비스 맨의 웃음은 영업 실적을 증대시킨다.

 

매력적인 표정을 만드는 7가지 방법

- 닮고 싶은 모델을 선정하라.

- 웃기 전에 미리 준비운동을 연습한다.(눈썹, 눈동자, 볼, 입 운동)

- 연습할 때는 오버해서 연습해라: 실제로 웃을 때 자연스러워짐

- 매일매일 반복 연습해라!: 반복만큼 훌륭한 스승은 없다.

- 진정으로 웃는 것은 마음과 표정과 목소리가 함께 웃는 것이다.

- 사진을 바꿔라.(예쁘게 미소 띤 사진으로)

- 거울을 활용하라.(자주 볼 수 있는 곳에 두어라)

 

 

 

 

7) 인사의 기본자세

① 남성 

- 곧은 자세로 선다.

- 손은 가볍게 주먹을 쥐고 바지재봉선에 맞춰 내린다.

- 발뒤꿈치는 붙이고 앞은 30~40도의 각도를 만든다.

- 시선은 정면을 향한다.

② 여성

- 곧은 자세로 선다.

- 손은 오른손이 왼손 위로 올라가는 공수자세를 만들어 아랫배에 붙인다.

-발뒤꿈치를 붙이고 앞은 15도 정도의 각도를 만든다.- 시선은 정면을 향한다.

③ 인사의 4단계

- 1단계 :  EYE CONTAT & SMILE

- 2단계 : 1초간 잠시 멈추기

- 3단계 : 천천히 상체 일으키기

- 4단계 : 다시 한번 EYE CONTACT & SMILE

 

8) 면접 요령

① 언어전 표현

- 기본에 충실하자.

- 할 말을 정리해 조리 있게 말한다.

- 어미까지 또렷하게 말한다.

-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자신을 갖고 상대방에게 확실하게 전달한다.

- 자신감 있는 말투와 태도를 보여라.

- 사례를 이용하라.

- 간결하게 말하라.

- 독창적으로 말하라.

- 사투리보다는 가급적 표준어를 사용한다.

② 대기 자세

- 턱 당기고 시선은 정면- 오른손이 위로 오게 공수자세- 무릎 발 뒤꿈치를 분이고 각도는 15도- 등, 허리 곧게 하고 가슴 펴기

③ 면접장에 들어갈 때

- 면접은 면접장 문을 열면서부터

- 첫인상이 가장 중요(3초이내)

- 깔끔하고 정돈된 이미지 유지

- 세련되고 자신감 있는 이미지 유지

- 허리가 곧고 당당한 걸음걸이

- 예의를 갖춘 행동(인사, 앉는 태도) 

④ 면접장에서 나올 때

- 마지막 궁금한 점에 대한 질문에 대비

- 퇴실 전 마지막 PR 준비

- 끝까지 예의 바르고 당당한 모습

- 면접장을 완전히 떠날 때까지 긴장

 

 

 

 

9) 면접 순서 및 숙지사항

면접
면접

대기

① 30분 또는 한 시간 전에 도착하는 여유를 갖는다.

② 불특정 연장자를 만났을 때 가벼운 목례를 한다.

③ 침착한 모습을 갖는다.

④ 실내에서는 금연한다.

⑤ 대기실을 잠시 떠나야 할 경우에는 진행요원에게 양해를 구한다.

⑥ 일찍 도착해서 회사의 분위기를 파악해 두었다면 대기 시 긴장이 덜 된다.

호명시 or 입실

① 문을 열고 가볍게 인사한다.(첫 만남에 큰 성패가 좌우된다)

② 의자의 옆에 가서 정식인사를 한다.(인사방법 충분히 체득)

③ 자기소개는 그 방의 분위기에 알맞은 톤으로 한다.

④ 앉으라고 할 때까지 그대로 서 있는다.

⑤ 의자에 앉을 때의 자세

- 남성: 다리는 어깨너비만큼 벌리고 앉는다.

- 여성: 무릎과 다리는 나란히 붙인다.(다리가 긴 경우엔 약간 비스듬히)

⑥ 불필요한 행동은 하지 않는다.

⑦ 면접관을 응시하되 시선관리를 잘한다.

⑧ 책상 위의 서류를 자꾸 보려고 하지 않는다.

⑨ 면접 중 다른 사람이 들어왔을 대 일어서지 않는다.

질의응답

① 침착하게 한 번에 답변한다.

② 난처한 질문에도 유연하게 대처한다.

③ 자신감을 보인다.

④ 유도심문에 당황하지 말고 원래 준비해 간대로 답변하면 된다.

⑤ 질문하고 싶은 말이 있냐고 하면 기회라고 생각하고, 적절한 질문을 한다.

퇴실

① “이제 나가셔도 됩니다”라고 한 뒤에 자리에서 일어난다.

② 일어나 바로 나가지 말고, 공손히 인사를 한 뒤 자기가 앉아있던 의자가 삐뚤어지지 않았는지 확인하고, 역간이라도 삐뚤어졌다면 자리를 바로 해 놓고 나간다.

③ 문을 닫기 전에 다시 한번 가벼운 목례를 하고 살짝 문을 닫는다.

④ 문을 닫고 나서 건물 밖을 나갈 때까지 조용하고, 침착하게 대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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