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 리더십은 리더십을 7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그에 따른 리더십의 철학과 성공 패턴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서번트 리더십, 브랜드 리더십, 사이드 리더십, 파워 리더십, 슈퍼 리더십, 비전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 중 나는 어떤 리더십에 속하는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1. 왜 컬러 리더십이 필요한가?
첫째, 누구에게나 강점이 있습니다. 자신의 강점을 빛나게 하는 리더가 되어야 합니다.
둘째, 구성원이 리더십 컬러를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은연 중에 자신의 리더가 독특한 사람이기를 기대합니다. 리더는 자신의 리더십에 대한 기대를 명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셋째, 원칙 중심의 리더가 되어야 합니다. 원칙을 존중하는 리더에게는 저절로 자신만의 리더십 컬러가 탄생하게 됩니다. 자신의 리더십 컬러에 대한 중요한 원칙을 설정하고 지켜야 합니다.
넷째, 자신의 리더십 이미지를 지켜서 구성원들을 멘토링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성공한 리더로서 명예를 드높이게 된 이유를 자신의 리더십에서 찾을 수 있게 만들어야 합니다.
2. 컬러 리더십의 특징과 적합한 환경
3. 7가지 컬러 리더십의 특징
1) 서번트 리더십 – 가슴으로 경영하는 리더십
서번트 리더는 따뜻한 마음으로 신뢰를 구축하여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섬기는 리더십을 추구하며, 신뢰와 믿음을 중요시 합니다. 따뜻한 마음과 인간에 대한 깊은 애정이 있습니다. 대표적 인물로는 예수, 마더 테레사, 헐버트 켈러허, 슈바이처, 간디 등이 있습니다.
실천사항: ①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비전을 보라. ② 자신의 유익보다 대의를 구하라. ③ 겸손하라.
2) 브랜드 리더십 – 브랜드 가치로 승부하는 리더십
브랜드 리더는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남이 가지 않는 새로운 길을 개척합니다. 창의력으로 승부하며 남보다 앞서 경쟁력을 확보합니다. ‘더욱 강력한 미래를 위하여’ 현재를 과감히 변화시키는 것이 브랜드 리더십의 특징입니다. 소니의 노부유키, 애플사의 스티브 잡스 등이 대표적 인물입니다.
실천사항: 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정하라. ② 창의적인 조직문화를 중요시하라. ③ 유머를 갖추어라. ④ 홍보를 뛰어넘는 이미지를 구축하라.
3) 사이드 리더십 – 유비무환으로 경영하는 리더십
사이드 리더는 경고 받기 전에 미리 예방하는 유비무환의 자세를 가집니다. 불확실한 미래에 대해 전략적으로 준비하고 대응합니다. 항상 문제의식을 갖고 균형 있는 경쟁력을 창출하며 시스템으로 경영합니다. 인텔의 앤드류 그로브, 모토로라의 로버트 갤빈, 제록스의 퀸 랜드 부사장 등이 대표적입니다.
실천사항: ①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구축하라. ② 현장에 자원을 투입하라. ③ 창의적인 발상을 중요시하라. ④ 참여방식을 구체적으로 계획하라. ⑤ 지식을 축척하라. ⑥ 권한을 위임하라.
4) 파워리더십 – 성실한 추진력으로 도전하는 리더십
파워 리더들은 에버그린의 정신(항상 푸른 마음 가짐을 갖자)을 소유합니다. 성실과 끈기를 기반으로 솔선수범의 자세를 가집니다. 말보다는 강력한 행동을 요구합니다. 처칠 수상, 맥도널드의 레이 크록, 정주영 회장 등이 대표적입니다.
실천사항 : ① 신뢰감을 갖고 결단하라. ② 용기 있게 이끌어라. ③ 체질화에 도전하라.
5) 슈퍼 리더십 – 지식으로 이끄는 리더십
슈퍼 리더들은 풍부한 지식과 박식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수함은 탁월함의 적이다' 잘한 것에 만족하는 타성이 탁월한 성취를 이루는데 방해가 된다고 여기며, 셀프리더, 즉 인재양성에 승부를 겁니다. 마이크로 소프트의 빌게이츠, 파나소닉의 창업자 미스시타 고노스케, 삼성의 이병철 회장 등이 이에 속합니다.
실천사항 : ①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라. ② 상과 건설적인 질책을 통해 셀프 리더십을 개발하라. ③ 셀프 리더로 대우하라.
6) 비전 리더십 – 장기적인 비전으로 경영하는 리더십
비전 리더십은 리더와 구성원이 같은 방향으로 뜁니다. 리더는 미래에 대한 희망의 상징이며, 올바른 비전을 제시합니다. 강력한 카리스마와 비전을 공유해 열정과 애착을 얻어냅니다. 스타벅스의 하워드 슐츠, 디즈니랜드의 월트 디즈니, IBM의 토머스 왓슨 등이 대표적입니다.
실천사항: ① 새로운 비전의 범위를 결정하라. ② 미래의 조직 환경을 검토하라. ③ 올바른 비전을 선택하라. ④ 비전을 여는 리더십을 확산시켜라.
7) 변혁적 리더십 – 약점을 강점으로 바꾸는 리더십
변혁적 리더는 약점을 강점으로 바꾸는 리더입니다. 주어진 환경에 순응하지 않고 좋은 방향으로 변혁시키려 도전합니다. 거래가 아닌 근본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사람들입니다. 소프트뱅크의 손정의, 도요토미 히데요시, 엘리너 루즈벨트, 강영우 박사 등이 좋은 예입니다.
실천사항: ① 조직의 일체감을 형성하라. ② 비전과 전략을 구체적으로 개발하라. ③ 단기적인 성과를 찾아라. ④ 새로운 인력과 아이디어를 중시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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