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비전 강의 1 - 비전이란?

토마토킴 2022. 11. 23. 15:03
반응형
SMALL

비전이란 미래에 대한 구상, 미래상을 말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꿈꾸는 미래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와 계획을 말합니다. 여러분은 어려서부터 지금까지 변하지 않는 꿈을 가지고 있습니까? 비전은 반드시 해야 하는 것, 돼야 하는 것입니다. 꿈과 비전의 차이를 알아보고 비전의 사람이 돼봅시다. 

 

1. 나의 비전 점수는?

상당히 그렇지 않다 1점
다소 그렇지 않다 2점
다소 그렇다 4점
상당히 그렇다 5점


1) 나는 내 인생에서 무엇을 원한다.
2) 나는 상상력이 풍부하다.
3) 나는 세계지향적이다(국내, 국제 정세에 대해 폭넓게 이해).
4) 나는 나의 장점과 기회에 검증, 집중을 한다.
5) 나는 새로운 것을 추구해 나간다.
6) 나는 이기적이 아니라 공동체와 국가에 헌신할 마음이 있다.
7) 나는 지난 3년 동안 스스로 이룬 일들이 많다.
8) 나는 정보수집, 메모, 스크랩하기를 좋아한다.
9) 나는 저축하기를 좋아한다.
10) 나의 행동은 일관성이 있다.
11) 나는 미래를 위해 많이 투자한다(독서, 건강, 인간관계, 경험).
12) 나는 작은 일도 탁월하게 하여 두각을 나타내고자 한다.
13) 나는 낙관적이다.
14) 나는 모험심과 도전의식이 있다.
15) 나는 다른 사람을 비평하거나 환경을 원망하지 않고 내 행위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진다.
16) 나는 타인과의 관계를 잘 이룩하여 협조를 얻어낼 수 있다.
17) 나는 빠른 결과를 추구하지 않는다.
18) 나는 기회 감각이 뛰어나다.
19) 나는 매일의 삶이 의미가 있고 일생 목표와 연관되어 있다.
20) 나는 내 삶을 잘 다스리고 있다.

91-100점 : 탁월한 비전 소유자입니다.
81-90점 : 매우 우수합니다.
71-80점 : 우수합니다.
61-70점 : 양호합니다.
60점 이하 : 노력해야 합니다.

 

 

 

 

2. 꿈의 변천사

1) 내가 살아오면서 꾸었던 꿈의 변천사를 정리해 보세요.
- 유치원 시절의 꿈은 무엇이었나요?
- 초등학교 2학년 때의 꿈은 무엇이었나요?
- 초등학교 6학년 때의 꿈은 무엇이었나요?
- 중학교 1학년 때의 꿈은 무엇이었나요?
- 중학교 3학년 때의 꿈은 무엇이었나요?
- 고등학교 1학년 때의 꿈은 무엇이었나요?

2) 유치원 시절부터 현재까지 변하지 않고 일관된 꿈을 갖고 있습니까?

3) 바뀌었다면 왜 바뀌었다고 생각하나요?

그것은 여러분의 미래에 대한 소망이 '비전' 아니라 단순히 '꿈'이기 때문입니다.

 

 

 

 

3. 비전이란 무엇인가?

1) 비전이란 무엇인가?
- 상상력, 직감력, 통찰력, 미래상, 선경지명
- 미래에 대한 구상, 미래상을 말함
- 자신이 꿈꾸는 미래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와 계획

2) 꿈(Dream)이냐? 비전(Vision)이냐?
- 꿈은 ~하고 싶은 것, ~가 되고 싶은 것, ~가 될 거야, 되겠지...
- 비전은 ~까지는 반드시 ~할 것, ~까지는 반드시 ~가 될 것, 되는 거야, 되고야 말겠어

3) 왜 비전인가?
우리의 삶은 추구하는 것, 꿈꾸는 것 이상이 될 수 없습니다. 또한 꿈만 꾸고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망상으로 그치게 됩니다. 커다란 꿈을 가지고 대가를 지불할 때만 우리의 꿈은 현실이 됩니다.

4) 비전이 없는 삶
- 비전이 없으면 주객이 전도됩니다.
- 비전이 없으면 체념의 사슬에 묶이게 됩니다.
- 비전이 없으면 안일함 속에 빠지게 됩니다.

5) 비전이 가져다주는 잠재력
- 비전은 불가능을 가능하게 합니다.
- 비전은 보다 높은 이상을 실현시키게 됩니다.
- 비전은 리더십의 원천이 됩니다.

6) 비전을 성취하는 방법
- 비전을 글로 옮겨 적어보세요.
- 스마트한 행동 계획을 세워보세요.
- 혼잣말을 사용하세요.

 

꿈(비전)은 이루어진다!!

 

 

 

 

비전 강의 2 - 비전의 키워드

리브스의 동물학교 토끼와 오리, 다람쥐가 동물학교에 입학했다. 셋은 각각 한 가지씩 장기가 있었다. 토끼는 발이 빨랐고, 오리는 헤엄을 잘 쳤고, 다람쥐는 나무 타기에 재주가 있었다. 그런데

kyt1209.tistory.com

 

비전 강의 3 - 쓰면 이루어진다

1979년 하버드 경영대학원 졸업생들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했습니다. 질문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장래에 대한 명확한 목표를 설정했는가?” “그렇다면 그 목표를 기록해두었는가?” “그 목표

kyt1209.tistory.com

 

영화 빌리 엘리어트 - 내가 사랑하는 것이 나를 만든다

2001년 개봉한 영화 빌리 엘리어트는 아이들과 비전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 보여줬던 영화입니다. 오늘은 영화 빌리 엘리어트의 줄거리와 감상평에 대해서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개봉 : 2001년 2

kyt1209.tistory.com

 

반응형
LIST